자연 탐구생활/식물 탐구

상추 키우기, 상추 재배 방법 (씨뿌리기, 모종, 수확)

슈랄라 2018. 4. 10. 17:29
반응형

상추 키우는 방법

상추 기르기, 상추 재배

 

텃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추는, 기르기도 쉽고 수확까지의 시간도 짧으며, 대부분의 토질에서 잘 자라는 작물이에요.

 

상추는 서늘한 기후에서 잘 자라는 호냉성 작물이기 때문에, 더위에는 약해요. 그래서 기온이 25가 넘어가는 여름에는 싹이 트기가 어려워서 7~8월에는 외부에서 재배하기가 어려워요.

 

 

 

◆ 상추 씨 뿌리기와 수확

 

봄에 씨앗을 파종하는 경우에는 4월부터 7월 초순까지 심어요. 여름에는 더워서 상추가 자라지 못하기 때문에 쉬었다가, 다시 8월 하순부터 9월 상순 경까지 씨앗을 심어요.

 

[상추 씨앗을 뿌린 후 새싹이 난 모습]

 

상추를 포기째 수확하는 경우에는 씨를 뿌린 후 30~40일 정도가 지난 다음에 수확할 수 있어요. 잎을 낱개로 따는 잎 따기를 통해 지속적으로 수확을 할 때는, 씨를 뿌린 다음 40~50일 정도에 수확하게 돼요.

 

 

◆ 상추 모종심기와 수확

 

상추를 모종으로 심을 경우에는 4월 중순부터 5월 중순경까지 심습니다.

모종을 심을 경우에는 수확을 금방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모종을 심은 후에 20~25일 정도가 지나면 포기째로 수확하는 것이 가능하고, 25일 정도 되면 잎 따기 수확도 가능해요.

 

 

 

◆ 상추 잎 따기 수확 방법

 

 

길이가 15~20cm 정도 자란 상추 겉잎을 수확해요. 이때 겉잎을 너무 다 따버리면 안되고, 펼쳐진 상추 잎을 기준으로 3~4장 정도는 남겨두어야 합니다. 잎따기로 수확할 경우, 이렇게 두 달 정도는 계속해서 수확할 수 있어요.

봄에 심은 상추는 더위가 찾아오는 7월 이전에는 수확을 모두 끝내는 게 좋아요

 

[식물] 상추 – 영양소와 효능

[종이 접기] 입체 벚꽃 만들기 (벚꽃 접시, 그릇)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