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탐구생활/식물 탐구

쑥갓 키우기, 쑥갓 재배 방법 (씨앗, 수확, 영양소, 효능 등)

슈랄라 2018. 4. 30. 02:31
반응형

향긋한 채소, 쑥갓 키우기

쑥갓 키우는 법, 쑥갓 재배 방법

 

 

쑥갓은 1년생 식물로, 국화과 채소에요. 쑥갓은 더위에 강하고, 병충해가 적으며, 빨리 자라기 때문에 쉽게 키울 수 있는 채소입니다.

 

◆ 쑥갓 씨뿌리기

 

[쑥갓 씨앗을 뿌린 후 싹이 난 모습]

 

쑥갓은 더위에도 강하지만, 추위도 비교적 잘 견디는 편이어서 10까지는 자라요. 겨울에 방한 시설만으로도 재배가 가능하기 때문에 1년 내내 재배가 가능하다고 할 수 있어요.

쑥갓은 특히 봄과 가을에 아주 잘 자라는데요, 봄에는 15℃ 이상 올라갈 때, 가을에는 30℃ 이하로 내려갈 때 씨앗을 심는 것이 좋아요. 4월 중순부터 9월 상순까지가 좋습니다.

 

쑥갓의 씨앗을 뿌릴 때는 15cm정도 간격을 두고, 1cm 정도 깊이로 구멍을 팝니다. 그 후 2~3립의 씨앗을 심어요. 그 후 흙은 씨앗 크기의 2~3배 만큼만 덮어줍니다. 15cm 간격으로 줄뿌림을 해도 좋아요.

 

[어린 쑥갓의 모습]

 

쑥갓 솎아주기

싹이 나고 본잎이 3~4장 정도 생기게 되면, 10cm 간격으로 솎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솎아낸 어린 쑥갓잎은 샐러드나 쌈으로 먹기에 좋아요.

 

쑥갓 수확하기

쑥갓은 씨를 뿌린 다음, 30~40일이면 수확을 할 수 있어요. 줄기 아랫부분을 자르면, 20일 정도 지난 후에 다시 수확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포기째로 수확할 수도 있어요.

날이 더워지는 6월 하순부터 여름에 씨를 뿌렸다면 30~40일 후 한번에 포기째 수확하는 것이 좋아요. 쑥갓이 가장 잘 자랄 수 있는 적정온도는 15~25℃ 정도로, 이보다 더 더워지면 꽃을 피우게 되는데요, 꽃봉오리가 생기기 시작하면 쑥갓 입이 질겨져 먹기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이에요.

수확 시기를 놓친 쑥갓을 그냥 두면, 노란색 예쁜 국화꽃이 피어요. 그리고 씨앗을 채취할 수도 있습니다.

 

 

쑥갓의 영양소, 효능

쑥갓은 비타민 A, B1, B2, C를 비롯해 철분, 칼슘, 칼륨 등의 영양소가 많은 채소에요. 봄철에 입맛이 떨어졌을 때 식욕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고, 야맹증, 피부미용, 혈압을 떨어뜨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 신경안정 효과도 있어요. 쑥갓의 독특한 향은 위를 따뜻하게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또한 섬유질 성분은 변비에도 좋아요.

 

 

[씨를 뿌린 후 약 1달 정도 자란 쑥갓의 모습]

 

쑥갓 요리법, 먹는 법

쑥갓은 향긋한 내음이 나는 채소로, 나물이나 전골, 쌈 등에 곁들이면 풍미가 아주 좋아요. 향이 독특해서 생으로 먹어도 좋고, 살짝 데쳐서 먹어도 좋아요. 찌개나 탕 요리 마지막에 넣으면 음식의 비린맛을 제거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쑥갓 활용법

쑥갓은 먹는 것 외에도 입욕제, 찜질 등에 사용하기도 해요. 동상이나 타박상, 삔 곳에 쑥갓 즙을 따뜻하게 하여 찜질해 주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말린 쑥갓 잎을 입욕제로 사용하면, 몸을 따뜻하게 풀어주어, 신경통이나 어깨결림 등을 경감해주는 효과도 있어요.

 

상추 키우기, 상추 재배 방법 (씨뿌리기, 모종, 수확)

귀여운 리본 장식 만들기! 리본 종이접기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