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탐구생활/식물 탐구

[식물, 꽃] 칼랑코에 (갈랑코에 / 가랑코에) – 꽃이 예쁜 다육식물

슈랄라 2015. 3. 12. 16:41
반응형

이름 : 칼랑코에 (Kalanchoe)

학명 : Kalanchoe blossfeldiana

꽃말 : 설렘

분류 : 현화식물문 > 쌍떡잎식물강 > 장미목 > 돌나물과 > 칼랑코에속

 

 

가랑코에(우리나라에서는 가랑코에, 갈랑코에, 칼랑코에 등으로 발음하기도 한다.)는 넓은 잎을 가진 다육식물이다.

다년초로 마다가스카르가 자생지이며, 열대 지방에 100여종이 분포하고 있다.

 

 

중국의 식물명인 'Kalanchoe'와 독일 육종가인 'blossfeldiana'에서 유래하여 'Robert Blossfeld (가랑코에의 학명)'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

 

 

생김새, 특징

 

카랑코에의 높이는 30~50cm이다. 잎은 넓은 타원 모양으로 생겼으며, 연한 녹색이다.

가랑코에는 붉은색 또는 노란색 등의 작은 꽃이 많이 모여서 핀다. 꽃은 3∼4월에 피는 것과 가을부터 겨울까지 피는 것이 있는데, 줄기 맨 위의 꽃대가 자라서 꽃이 피게 된다.

 

 

가랑코에 물주는 법

 

화분의 흙이 마르면 화분 밑으로 물이 흘러 나올 때까지 충분히 준다. 물을 너무 많이 줄 경우 뿌리가 썩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그러나 반대로 물을 너무 안 줄 경우에는 뿌리마름, 염해축적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카랑코에 꺾꽂이 방법 (번식 시키기)

 

보통 다육식물의 가지를 꺾어 왕성하게 번식시킬 수 있는 것처럼, 가랑코에도 꺾꽂이로 번식이 가능하다. 잎이 4~6개 정도 피어난 건강한 가지를 잘라서 하루정도 그늘에 말린다. 그 후 삽목 (땅에 심기)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