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탐구생활/식물 탐구

텃밭에서 시금치 키우기! (씨앗, 심기, 재배, 수확, 영양소)

슈랄라 2018. 6. 13. 23:04
반응형

시금치 키우는 방법!

시금치 효능과 영양소

 

 

시금치는 북부 온대지방, 아열대, 열대, 한대 지역까지 널리 재배가 가능한 식물이에요. 그래서 텃밭에서 키우기 좋은 식물이기도 해요.

 

◆ 시금치 씨 뿌리기

 

시금치는 서늘한 날씨를 좋아해요. 보통 4월 초부터 씨를 뿌리기 시작해요. 시금치는 낮은 온도에서 싹을 틔우는 작물로, 4~10도 정도에도 문제 없이 싹이 틉니다. 영하 10도 이하에서도 견딘다고 해요.

 

[시금치 씨앗을 뿌린 후 싹이 나온 모습]

 

그러나 이와 반대로, 높은 온도는 힘들어 하기 때문에 온도가 30도 이상으로 올라가면 새싹을 틔우는 확률이 크게 줄어듭니다. 또한 평균기온 25도 이상 올라가는 더운 시기에는 생장을 멈추거나 꽃을 피울 수 있어요. 때문에 이런 시기에는 재배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때문에 보통 4월초부터 5월 말까지 씨를 뿌립니다. 5월말에 씨를 뿌려도 본격적인 여름이 오기 전에 재배할 수 있어요.

 

 

[길다란 잎이 시금치의 떡잎, 타원형 잎이 본잎]

 

9월 이후 다시 온도가 낮아지면 시금치가 자라기 좋은 환경이 돼요. 8월 하순부터 9월 중순까지씨를 뿌립니다. 이 때는 시금치 재배가 봄보다 쉬울뿐아니라 수량과 품질도 좋아집니다.

시금치 씨앗은 약 10cm의 간격을 두고 줄뿌림을 해요. 촘촘하게 심었다면 싹이 튼 다음 1차로 솎아주고, 그 후 다시 포기 사이가 4~5cm 정도가 되도록 솎아줍니다.

 

 

[시금치가 자라고 있는 모습]

 

시금치 수확

 

[무성하게 자란 시금치]

시금치는 씨를 뿌린 다음 수학하기 까지 걸리는 시간이 계절에 따라 달라져요. 봄에는 씨를 뿌린 다음 50일 정도 지난 후에 수확할 수 있고, 가을에는 조금 짧아져 40일 정도면 수확할 수 있어요.

만약 가을에 씨 뿌리기가 조금 늦어져 10월 중순 경 씨를 뿌린다면, 겨울이 오기 전까지 충분히 자라지 않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겨울을 지내고 난 다음, 이듬해 3월경 수확할 수 있어요.

 

시금치의 효능, 영양소

 

 

시금치에는 배타 카로틴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이 베타카로틴은 우리 몸 안에서 비타민 A로 변해요. 또한 항산화제인 루테인과 제아잔틴 등의 카로티노이드가 들어 있는데, 이는 백내장 등 눈의 노화와 관련된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시금치에는 비타민과 칼슘, 철분 등이 다른 채소 보다 많이 들어 있어, 아이들의 골반 발육을 도와주고, 빈혈증과 신장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사포닌과 섬유질도 함유되어 있어요.

 

상추 키우기, 상추 재배 방법 (씨뿌리기, 모종, 수확)

쑥갓 키우기, 쑥갓 재배 방법 (씨앗, 수확, 영양소, 효능 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