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탐구생활/식물 탐구

토마토 키우는 방법! 토마토 재배하기 (심기, 키우기, 수확)

슈랄라 2018. 7. 2. 20:17
반응형

토마토 심기부터 수확까지! 토마토 키우기.

토마토 재배하기 (토마토, 방울 토마토)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과일처럼 먹지만, 토마토는 채소에요. 다른 나라에서는 토마토를 이용해 다양한 요리를 만들고 있습니다.

 

토마토의 품종은 7500개가 넘는다고 해요. 그 중에서도 방울 토마토가 다른 토마토에 비해 재배하기가 쉬운 편이에요.

 

[토마토가 달린 모습] 

 

토마토 심기, 모종 심는 방법

 

토마토는 보통 씨앗보다는 모종으로 많이 심습니다. 토마토 씨앗의 가격이 비교적 비싼 편인데다가, 모종이 더 쉽고 빠르게 키울 수 있기 때문이에요.

 

[모종 상태의 작은 토마토]

 

토마토는 보통 5월 초부터 10월 중순까지 자랍니다. 토마토 모종은 4월 말에서 5월 초순 정도에 심게 됩니다. 토마토 모종은 본잎이 여섯 장에서 열 장 정도 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우선 토마토 모종을 심을 곳에 물을 듬뿍 주세요. 그리고 약 50cm 정도의 간격을 두고 심어 주세요. 흙을 덮은 다음에는, 너무 세게 누르지 말고 모종이 고정될 정도로만 누르는 게 좋습니다.

 

토마토 키우기

 

토마토의 원산지는 남미의 고산지대에요. 그래서 토마토는 강한 빛을 좋아하는 작물입니다. 햇빛이 부족하면 꽃이 적게 피고, 열매의 품질도 나빠져요.

 

1. 토마토 곁순 제거하기

 

[토마토 곁순이 자란 모습]

 

토마토의 곁순은 원줄기와 잎 사이에서 새로 나오는 줄기에요. 토마토를 키울 때는 곁순은 잘라내고 원줄기만 키우는 것이 좋아요. 토마토 곁순까지 기르다 보면 줄기가 서로 엉키고 생육상태가 나빠지게 되요. 그러니 곁순이 생겨날 때마다 손으로 제거해 주세요.

 

[막 생기기 시작한 토마토 열매]

 

2. 토마토 지주 세우기

토마토는 키가 크게 자라지만 지주 없이 스스로 서 있기는 힘든 작물이에요. 지주대를 세워주지 않으면 줄기가 꺾이거나 쓰러져서 제대로 자라지 못하게 돼요. 그래서 반드시 지주를 세워주어야 합니다.

토마토는 키가 많이 자라기 때문에 2m 가량의 긴 지주를 세우는 것이 좋아요. 지주를 토마토 곁에 박아 세우고, 끈을 이용해 토마토와 지주를 8자 모양으로 묶어 주세요. 이때, 나중에 토마토 줄기가 자랄 것을 생각해 여유를 두고 조이지 않게 묶어 줍니다.

 

 [토마토가 열린 모습]

 

3. 토마토 웃거름 주기

토마토는 비료를 좋아하는 작물이에요. 또 자라는 기간 또한 길기 때문에 웃거름을 주는 것이 좋아요. 토마토에 비료를 주는 간격은 한 달에 한 번 정도가 좋습니다. 토마토에서 15cm 정도 떨어진 곳에 복합비료나 완효성 비료를 한 숟가락 정도 주고, 흙을 덮어 주세요. 그러나 비료가 과하면 질소 과잉으로 토마토의 성장을 오히려 방해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방울토마토 꽃과 열매]

 

토마토 수확하기

 

[주렁주렁 열린 방울토마토]

 

토마토는 조금 이르게 수확해도 상온에 두면 빨간 색이 진해지면서 익습니다. 보통 판매하는 토마토는 파란색이 많이 남아있을 때 수확하게 됩니다. 하지만 색이 완전히 들어서 익었을 때 수확한 토마토가 훨씬 더 맛있어요.

 

상추 키우기, 상추 재배 방법 (씨뿌리기, 모종, 수확)

오이 키우기! 오이 재배 방법 (심기, 가꾸기, 수확 등)

반응형